UV유리접착제

난소암3기 환우의 투병이야기 그리고 차가버섯

페이지 정보

작성자 dodojoa 작성일20-12-04 00:00 조회0회 댓글0건

본문



아래 내용 출처: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난소암의 증상

난소암의 주요 증상은 난소의 크기가 커지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난소는 골반의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국 난소암이 진행하여 난소가 많이 커질 때 까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환자의 상당수가 병이 진행된 상태에서 난소암을 진단받게 되는 것입니다.

1. 난소암의 주요 증상들

난소암의 증상은 난소암이 난소를 넘어 진행될 때 더 잘 나타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발병 초기에도 다음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의 가장 흔한 증상들

• 골반통이나 복통
• 먹기 곤란하고 쉽게 포만감을 느낌
• 절박뇨(갑자기 급하게 소변을 가고 싶은 느낌), 빈뇨(자주 소변이 마려운 느낌) 등 비뇨기계 증상

그 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에는 피로, 소화 불량, 요통, 성교통, 변비, 월경 양상 변화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암이 아닌 다른 양성 질환이나 다른 종류의 암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증상들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부인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진행된 난소암의 증상들

난소암이 진행하면 난소의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 장기들을 누르면서 다양한 증상 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이 주위조직을 침범하거나 혈관이나 림프관을 따라 퍼져 나감에 따라 다음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복부 팽만
• 오심(토할것 같은 느낌)
• 하복부 및 다리의 통증, 다리의 부종
• 갑작스러운 체중의 감소 혹은 증가
• 배변이나 배뇨기능의 변화

진단

이상의 진단으로 부인과 병의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 그리고 골반 내진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건강검진이나 산부인과 초음파검사 등이 보편화되어 특별한 증상 없이 우연히 난소의 이상을 발견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난소암이 의심되면 다음의 검사들을 시행하여 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1. 영상검사

1) 초음파검사

초음파는 파동으로 영상을 만들어 비디오 화면에 나타내 줍니다. 초음파검사 기구는 여성의 질이나 복부 표면을 통해 초음파를 발사하고, 기계가 난소나 다른 장기에 부딪혀 돌아오는 초음파를 계산하여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대부분의 산부인과나 영상의학과에서 쉽게 시행될 수 있는 검사이며, 난소에 발생한 종양이 고체인지 액체로 찬 물혹인지 정확히 판별할 수 있어서 난소암 진단에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됩니다.

2) 전산화단층촬영술(CT)

CT는 난소암이 얼마나 큰지, 림프절이 커져 있는지, 신장이나 방광, 직장 등 주변 조직이나 장기를 침범하거나 간 등의 다른 장기에 전이를 일으키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3) 자기공명영상(MRI)

MRI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몸의 단면영상을 얻는 검사법입니다. MRI는 난소암을 처음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지만, 뇌나 척수 등 다른 장기로의 전이여부나 주위 조직으로의 침범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될 수 있습니다.

4)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조영술

이들 검사는 암이 대장을 침범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기도 하지만 유전성비용종성대장암 증후군의 유전자를 가진 보유자와 같이 난소암과 대장암의 위험이 동시에 증가되어 있는 환자에서 대장암의 발생여부를 진단하기 위해서도 시행될 수 있습니다.

5) 흉부 방사선촬영

흉부 방사선촬영은 암이 폐까지 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난소암이 폐로 전이를 일으킬 경우 사진 상에 전이된 병변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암이 폐를 싸고 있는 흉막에 전이되어 흉수가 찰 경우 이것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6) 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PET)

흔히 PET이라고 알려져 있는 이 검사는 방사성 물질을 포도당에 결합시킨 특수한 약물을 주사한 후 체내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암세포는 다른 정상세포에 비해 빠르게 분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많은 양의 포도당을 소비하게 되는데, 몸속에 암세포가 존재할 경우 이 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 더 많은 포도당이 축적되면서 방사성 물질이 집중적으로 방출되므로 이것을 촬영하여 영상으로 만들면 몸 속 어느 곳에 암이 전이를 일으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타 검사

1) 복강경검사와 조직생검

복강경검사는 배꼽을 통해 복강경을 삽입한 후 복강경에 연결된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복강 내부를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의사는 난소와 주위조직의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암이 의심되는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는 조직생검(조직검사)을 시행할 수 있고, 복강 내부의 복수를 채취하여 세포검사를 의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채취된 조직이나 복수는 병리과로 보내진 후 현미경을 통해 관찰하여 암세포의 존재여부와 암의 종류 등을 정확히 진단하게 됩니다.

2) 혈액검사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혈구의 수를 측정하기도 하고 간기능이나 신장기능 등 환자의 전신상태를 평가하는 다양한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한편, 난소암이 의심되는 환자에서는 혈액 속에 존재하는 CA 125라는 특수한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난소암의 진단과 추적관찰 자료로 사용합니다.

난소암의 종양표지자, CA 125

암세포 중에서는 특정한 물질을 생산하는 능력을 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몸속에 암이 발생하거나 수술이나 항암제 등으로 치료되었던 암이 다시 재발하게 되면, 혈액 속에 존재하는 이들 물질의 농도가 상승하게 되므로, 암환자의 진단과 경과관찰에 매우 유용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종양표지자란 바로 이런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들을 가리키는 것인데 난소암의 경우에는 난소암 세포의 표면에서 형성되어 혈액으로 방출되는, CA 125라는 물질이 종양표지자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병기

암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위조직으로 침범하면서 성장하다가 림프관이나 혈관 등을 타고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를 일으킵니다.

암의 병기란 이처럼 암이 진행된 정도를 단계별로 구분한 것으로 환자의 치료방침을 결정하거나 환자의 예후를 추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병기에 대해 아는 것은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병기결정과정이란 암이 난소에만 국한되었는지 신체의 다른 지역으로 퍼졌는지 여부를 찾기 위한 과정을 말합니다. 난소암의 경우는 정확한 병기를 알아내기 위해 수술을 시행하는데 이것을 ‘병기 결정 개복술’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의 병기는 크게 네 단계로 구분되며 각 병기의 판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병기 I

암이 양쪽 난소에서 발견되지만 퍼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제1기는 더 자세하게 Ia, Ib, Ic기로 구분됩니다.

1) IA기 : 암이 하나의 난소에서만 발견되고, 종양의 피막이 파열되어 있지 않고, 암이 난소의 표면 바깥에서 발견되지 않고, 암세포가 복강 내의 체액이나 복막세척에서 발견되지 않을 때.
2) IB기 : 암이 양쪽 난소에서 발견되고, 종양의 피막이 파열되어 있지 않고, 암이 난소의 표면 바깥에서 발견되지 않고, 암세포가 복강 내의 체액이나 복막세척에서 발견되지 않을 때.
3) IC : IA 또는 IB 이면서 다음 중 하나를 만족할 때.
• IC1: 종양의 피막이 수술 중 파열된 경우.
• IC2: 종양의 피막이 수술 전 파열되었거나 암이 난소의 표면 바깥에서 발견될 때.
• IC3: 암세포가 복강 내의 체액이나 복막세척에서 발견될 때.

2. 병기 II

암이 하나 혹은 양쪽 난소에서 발견되고 골반의 다른 부위로 퍼진 상태입니다.
제2기는 더 자세하게 IIa, IIb, IIc기로 구분됩니다.

1) IIa기 : 암이 자궁 그리고(혹은) 나팔관으로 퍼졌을 때.
2) IIb기 : 암이 골반의 다른 조직으로 퍼졌을 때.
3) IIc기 : 암이 자궁 그리고(혹은) 나팔관 그리고(혹은) 골반의 다른 조직으로 퍼졌고, 암세포가 복강 내의 체액 혹은 복막세척에서 발견될 때

3. 병기 III

암이 하나 혹은 양쪽 난소에서 발견되고 복부의 다른 부분으로 퍼진 상태입니다.
제3기는 더 자세하게 IIIa, IIIb, IIIc기로 구분됩니다.

1) IIIA : 종양이 골반 안에서 발견되며, 림프절전이가 있거나 암세포는 복막강까지 퍼졌을 때(현미경적 전이)
• IIIA1(i): 전이가 있는 림프절의 최대 직경이 1cm 이하인 경우.
• IIIA1 (ii): 전이가 있는 림프절의 최대 직경이 1cm 초과한 경우.
• IIIA2: 림프절전이 여부와 상관 없이 암세포가 복막강까지 퍼진 경우(현미경적 전이).

4. 병기 IV

암이 하나 혹은 양쪽 난소에서 발견되고 복부 너머로 체내의 다른 부분까지 원격전이가 일어난 상태입니다. 제3기는 더 자세하게 IVA, IVB 기로 구분됩니다.
1) IVA기 : 흉수에서 암세포가 발견될 때.
2) IVB기 : 복강외 장기의 실질 전이가 있거나 서혜부 혹은 복강외 림프절에 전이가 있거나 간 혹은 비장 실질 전이가 있는 경우.

치료

난소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그리고 방사선치료의 세 가지 표준 치료가 사용되는데 구체적인 치료방침은 암세포의 유형, 암세포의 분화도, 암의 병기, 환자의 연령이나 전반적인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출처: 난소암 [ovarian cancer]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영상은 본정보와 관련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49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raonesc.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